카테고리 없음

네이버웹툰 ui변경과 네이버웹툰앱 기능개발에 관한 개인적인 주절주절 (사설이 깁니다 반박ㄴㄴ)

내하 2022. 9. 1. 23:27
728x90

하..
플레이스토어에 소개된 네이버웹툰 어플에 따르면 26일자로 업데이트 된 안내사항은 다음과 같다

작품의 제목과 이미지를 한눈에 확인할수있는 스타일...


그결과 지금 네이버웹툰


오늘 썸네일이다.

산만해..
..
(죄송해요..하 .. ㅠㅠ 열심히 만드셨을텐데 이런 말씀드려서 너무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용자로서 눈알이 아픔.

그동안 웹툰작가들이 자신의 웹툰 클릭수나 노출수를 노리고 단색배경+캐릭터 얼굴확대 클로즈업샷 혹은 옆에서 본 각도나 뒤집어 그리거나 아예 어두운배경으로 차별화를 두는 등 썸네일로 개성을 표출하려고 눈물겨운 노력을 했었다.


그런데 이젠.. 더 심각하게 노력해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딱 봐도 현란한 글씨에 힘준 그림체. 어딜 봐도 포스터 썸네일 안에 글자 캐릭터 배경 어떻게든 예쁘게 우겨넣으려고 하신 느낌이다

작가님들 너무 고생이시다...


솔직히 말해서

ui가 너무 정신없다.

그리고 기존 썸네일로 좋아하는 웹툰 찾아가던 나에겐 아직도 이 ui가 익숙하지 않아서 웹툰 찾느라 여기저기 스크롤하면서 빡침이 늘어간다.

+
아니 포스터 안에 제목을 저렇게 큼지막하게 써놨는데 웹툰 제목란이 또 따로 있을필요가있나?

진짜 웹툰작가들이랑 독자를 생각했다면 기존 썸네일+제목명 그대로 놔두고 클릭 or 버튼 이용해 포스터가 보여지게끔했을것같다.




충분히 기존 ui 유지하면서도 포스터를 통해 자신의 웹툰을 어필하고픈 작가들에게 기회를 줄 방법이 있다.

먼저, 그림 위에 글을 삽입하는거니까 그림만 있는 포스터, 글씨까지 있는걸 따로 받는다.

다음으로, 기존 ui를 유지하는 작은 썸네일과 제목명이 있는 디자인에서 클릭 or 마우스 hover시 아래의 효과가 발생한다.

그림은 투명도-50% 등등으로 어두워지고 포스터 크기로 커진다. 글씨가 빛남과 동시에 커짐 포스터그림에 따라 제목이 가려져 지금 ui의 복잡함를 덜어낸다.

클릭은 네이버웹툰 보기> 포스터보기 or 썸네일보기 등의 옵션으로 ui에 적응할 시간을 줬다면 좋았을것이다.




개발을 하다 말아서 그런지 내가 네이버웹툰 ui를 바꿀만한 상황이 전혀 아닌데도 일개 독자로서 너무 적응되지않는 ui에 주절거려봤다...

솔직히 왜 바꿨는지 모르겠는데 진짜 공평성을 추구하고 타겟층을 확장하고 싶다면

eng or kor 버튼 만들어서
글자인식하는거나 자막다는 사이트 이용해서

네비게이션페이지 쓰지 말고
현재화면상태에서
영문버전 네이버웹툰을 레이어로 올렸을거같다.



물론 후자는 니네가 모르겠으면 번역사이트가라 이런 공격적인 뉘앙스긴한데..ㅎ..ㅎㅎㅎ


내 블로그 볼 네이버웹툰 담당자분이 계시다면 썸네일좀 어떻게해주세요... 그리고 제발 장르별 웹툰 분류도 만들어주세요.. 클라우드분류라도 제발..

+ 한달 정도 지났는데 여전히 ui 적응 안된다 진짜 시리즈온이랑 차별화된게 없으면 네이버웹툰어플 왜쓰겠냐고 하 정말 너무너무 화난다 아직도 익숙하지 않은 썸네일때문에 죽겠다